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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 Global Accelerator’ 사용 고객사 인터뷰
뛰어난 성능과 안정적인 네트워크 제공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하고 있는 많은 게임사가 사용하는 AWS Global Accelerator!
실제 GA를 사용하고 경험해 본 게임사 담당자분들은 GA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뮬레이션 게임(SLG)을 선도해 나가고 있는 NDREAM과 글로벌 모바일 게임 개발사 및 퍼블리셔인 슈퍼플래닛에서 심층 인터뷰에 응해주셨고, 아주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사용 후기를 들려주셨습니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뮬레이션 게임(SLG)을 선도해 나가고 있는 N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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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저희 모바일 글로벌 서비스는 모두 GA를 사용하고있고,
이젠 GA 없이는 서비스할 수가 없는 상황이네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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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GA를 도입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글로벌 서비스를 하면서 네트워크가 매우 중요했습니다.
AWS의 전용선을 활용하여 Anycast IP 방식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GA는 타사 제품 대비 가격도 저렴하고 성능도 만족스러워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2. GA를 도입 후 만족도는 어떠신가요?
라이브 서비스에 A/B테스트를 해보니 최대 8배, 평균 2.4배 이상 안정성 향상이 있었고,
네트워크 음영지역도 상당히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Latency도 상당히 줄어들어 쾌적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모바일 글로벌 서비스는 모두 GA를 사용하고있고, 이젠 GA 없이는 서비스할 수가 없는 상황이네요.ㅎㅎ
3. GA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도입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크게 없지만, 알고 있으면 좋은 팁은 하나 있습니다.
여러 국가가 오밀조밀 모여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이나 괌 등에서 Routing path가 최적화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엣지를 통해 전용망을 태우는 서비스이다 보니 EndUser와 엣지 까지는 퍼블릭 통신인데다, 해당 지역의 사정에 의해 라우팅이 더 먼 곳으로 될 수도 있습니다.
4. AWS에 바라는 GA 개선점은 무엇인가요?
앞서 언급한 라우팅 최적화 관련된 부분인데, 특정 지역에 대란 GA를 예외처가 가능하거나 라우팅 경로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괌 같은 경우를 예를 들면 우측으로 하와이를 거쳐 미국 서부로 들어가는 해저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는데, GA를 통하는 것 보다 퍼블릭 통신으로 이 경로를 사용하는 것이 더 빠를 수도 있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자칫 괌에서는 도쿄로 빠져서 전용망 타는 것으로 확인했거든요. AWS GA 개발팀에도 계속 어필하고 있는 부분인데 뭔가 따로 준비하고있는 것 같아 기대중입니다.
글로벌 모바일 게임 개발사 및 퍼블리셔, 슈퍼플래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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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팅 트래픽을 GA로 이전하면서 CF비용은 이전 대비 70%가량 감소하였는데,
통신 품질에 차이가 없고 초기 설정 값을 바꾸지 않고도 현재까지 매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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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GA를 도입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희 슈퍼플래닛은 퍼블리싱과 자체 개발을 병행하는 게임 개발사입니다. 초기에는 IDC를 통해 서비스를 하였지만 2018년부터 메가존을 통해 AWS 기술들을 활용하여 게임 서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국내 서비스에서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 딜레이는 큰 고려 사항이 아니었지만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통신 지연 이슈가 발생하기 시작하였고 여러 방법들을 찾아보다 CF의 Dynamic Content Delivery 기능을 통해 게임 서비스를 하게 되었으며. 현재 서비스 중인 대부분의 게임의 게임 로직 통신은 이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큰 문제없이 사용해오다 “이블헌터타이쿤”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CF 비용이 예상보다 많이 발생하였고 문제를 확인해보니 비용의 70~80% 가량이 데이터 전송 비용(DataTransfer)이 아닌 데이터 요청 비용(Requests)에서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게임 유저가 예상보다 많이 몰리기도 하였지만 게임 로직을 추가로 확인해보니 게임의 전역 채팅 시스템이 과도한 요청을 발생시켰는데, 신규 채팅 메시지를 확인하기 위해 3초마다 한번씩 서버를 호출하였고 유저수가 많아지면서 일 평균 1억건 이상의 요청이 발생 하였습니다. 데이터 전송 비용은 약정 할인 등을 통해 세이브 할 수단이 있었지만 데이터 요청 비용은 절약할 방법을 찾지 못했기에 글로벌 서비스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비용을 절약할 방법을 찾기 위해 메가존에 기술 요청을 지원하여 GA에 대해 소개를 받았고, 채팅 시스템 자체 데이터 전송량은 크지 않았기에 전체 게임 로직 통신 중 채팅 부분만 GA로 옮겨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2. GA를 도입 후 만족도는 어떠신가요?
채팅 트래픽을 GA로 이전하면서 CF비용은 이전 대비 70%가량 감소하였고, 채팅 시스템에 의한 GA비용은 CF에서 감소한 비용은 1~2% 수준으로 매우 미미 했는데 통신 품질에도 차이가 없었고 초기 설정 값을 바꾸지 않고도 현재까지 매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3. GA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CF Dynamic Content Delivery에서 GA로 전환하는 경우를 기준으로 몇 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리스트 프라이스 기준으로 GA가 CF보다 저렴하게 설정되어 있지만 CF 약정할인을 받게 된다면 데이터 전송 비용은 이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CF에서 ACM을 통해 SSL을 적용한 경우에도 CF는 매우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지만 GA에서는 별도로 지원하지 않기에 트래픽을 받을 인스턴스나 ELB에서 설정해 주어야합니다.
추가적으로 GA는 시간당 기본 비용이 존재하기에 트래픽이 매우 적은 서비스라면 비효율적입니다.
4. AWS에 바라는 GA 개선점은 무엇인가요?
GA도 CF나 다른 서비스처럼 약정 할인이 있다면 데이터 캐싱이 필요 하지 않은 전체 서비스 트래픽을 다 옮겨올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트래픽 과금 방식이 소스리전과 엣지로케이션에 따라 서로 다르게 책정되어 있기에 사전에 어느 정도 비용이 발생할지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도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